도시재생사업 실행주체간 조직체계도
- 주민협의체
- 기존주민조직 참여
- 신규발족(도시재생대학 등)
전담조직- 주택국 산하 원도심지원과
도시재생지원센터- 현재 직영으로 운영 중(센터장 임명)
- 향후 규모 및 예산 확대 계획 중
도시재생위원회- 부천시 도시계획위원회(위임)
외부지원기관- LH, AURI
- 경기도시공사, 경기도 도시재생센터
사업추진협의회- 부사장, 총괄코디네이터 공동의장
- 공공부문 : 재생지원센터장, 공사 등
- 민간부문 : 주민, 시민단체, 투자자 등
- 전문가부문 : 지역기관, 재생전문가 등
각 활성화 사업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추진을 목표로 재생사업 실행주체간 긴밀한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
기본방향
- 자체재원(특별회계+일반회계)
- 재생특별회계는 재산세 징수액을 중심으로 조성하며 매년 50억 내외를 적립하여 활용
- 재생사업 추진 시 특별회계와 일반회계를 5:5로 투입
- 추가적인 재원소요를 위해 기금전환 등 별도의 재원마련방안 모색 중
- 사업추진협의회
- 국토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 지역선정 공모에 적극적으로 응모하여 국비를 최대한 확보
- 사업추진협의회
- 국비 및 지자체비 만으로는 계획 추진에 한계
-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국고 보조금, 지방양여금, 지방교부세 등과 같은 보조금 확보
- 사업추진협의회
- 각종 정비사업에 대해 공기업(LH 등)의 적극적 참여 유도
- 수익 발생이 가능한 사업에 대한 민간자본의 적극적 유치 검토
- 국내 대기업 참여 유도(사례: 세종시 어린이도서관 삼성전자 4억원 투자)
- 각 중앙부처에서 실시한는 공모사업과 연계방안 모색